Ajax(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) 란?

*Ajax(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)는 대화식 웹 어플리케이션의 제작을 위해 아래와 같은 조합을 이용하는 웹 개발 기법이다.


– 표현 정보를 위한 HTML (또는 XHTML) 과 CSS
– 동적인 화면 출력 및 표시 정보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DOM, 자바스크립트
– 웹 서버와 비동기적으로 데이터를 교환하고 조작하기 위한 XML, XSLT, XMLHttpRequest (Ajax 어플리케이션은 XML/XSLT 대신 미리 정의된 HTML 이나 일반 텍스트, JSON, JSON-RPC를 이용할 수 있다).

DHTML이나 LAMP와 같이 Ajax는 자체가 하나의 특정한 기술을 말하는 것이 아니며, 함께 사용하는 기술의 묶음을 지칭하는 용어이다. 실제로 AFLAX와 같이 사실상 Ajax에 바탕을 두고 있는 유사/복합 기술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.


Ajax 어플리케이션은 실행을 위한 플랫폼으로 위에서 열거한 기술들을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다. 이것을 지원하는 브라우저로는 모질라 파이어폭스, 인터넷 익스플로러, 오페라, 사파리 등이 있다. 단, 오페라는 현재 XSL 포맷팅 객체와 XSLT 변환을 지원하지 않는다.

*기존 기술과의 차이점
기존의 웹 어플리케이션은 폼을 채우고 제출(submit)을 하면, 웹 서버로 요청을 보낸 다. 웹 서버는 전송된 내용에 따라서 새로운 웹 페이지를 작성하여 결과물을 되돌려준다. 이때 최초에 폼을 가지고 있던 사이트와 사용자가 이 폼을 채워 결과물로서 되돌려 받은 두 페이지 사이에 중복되는 HTML 코드로 인해 많은 대역폭을 낭비힌다. 금전적 손실을 야기할 수도 있으며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힘들다.


반면에 Ajax 어플리케이션은 필요한 데이터만을 주도록 웹 서버에 요청할 수 있다. 보통 SOAP이나 XML 기반의 웹 서비스 프로토콜을 사용하며, 웹 서버의 응답을 처리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쪽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쓴다. 그 결과로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사이의 교환되는 데이터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의 응답성이 좋아진다. 요청을 주는 수많은 컴퓨터에서 이 같은 일이 일어나기 때문에, 전체적인 웹 서버 처리량도 줄어들게 된다.

출처: 위키백과

You may also like...

댓글 남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