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. 그래픽 – 나. 3차원 그래픽

나. 3차원 그래픽
    1. 선 그래프: plot3(x,y,z,’색상+스타일+표시’)
    2. 윤곽선 그래프: 2차원-contour(x,y,z,N), 3차원-contour3(x,y,z,v)

사용자 삽입 이미지    3. 면 그래프: (1) mesh(x,y,z,C) – 3차원 그물 격자 그래프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2) surf(x,y,z,C) – 3차원 표면 그래프, 표면의 색은 shading 옵션을 이용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3) meshc – mesh와 contour 그래프를 동시에 그림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4) surfc – surf와 contour 그래프를 동시에 그림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5) meshz – mesh에 막이 포함된 그래프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6) pcolor(z) – 값의 크기를 색으로 표현하는 면 그래프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7) surfl(z) – 임의의 광원이 존재하는 표면 그래프

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    4. 특별한 그래프
        (1) 막대 및 면적 그래프: bar(x,y,’선색’), barh(x,y,’선색’), bar3(x,y,’선색’), bar3h(x,y,’선색’)
             area(x,y) – 면적 그래프, (막대 그래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변수 ‘group’, ‘stack’)
        (2) 원형 그래프: pie(y,explode), pie3(y), explode는 원의 일부를 분리시키기 위한 벡터 값
        (3) 히스토그램: hist(y) – 직각 좌표계, rose(theta) – 각 좌표계
        (4) 이산 데이터 그래프: stem(x,y,’선색+스타일+표시’), stem3(x,y,z,’선색+스타일+표시’)
             staris(x,y) – 계단 그래프, (선의 끝에 원을 그리려면 ‘fill’ 변수 추가)
        (5) 방향 및 속도 벡터 그래프:
             – comp(x,y) 또는 comp(z): 극 좌표계의 원점에서 발산하는 그래프
             – feather(Z): 수평선을 따라 등 간격으로 분포된 점들로부터 발산되는 벡터 표시
             – quiver(x,y,u,v), quiver3(x,y,z,u,v,w,s) : 주어진 점들에서 시작하는 벡터 그래프

    5. 애니메이션
        (1) movie 이용
             axis equal
             M = moviein(n);
             for j=1:n
                 plot_command
                 M(:,j) = getframe;
             end
             Movie(M)


        (2) redraw, erase 이용
             p=erase_mode가 사용된 plot_command 예)
             hold on
             axis([축값]) %축 고정
             for j=1:n
                 set(p,’XData’,x,’YData’,y…)
                 drawnow
             end


[참고] colorbar(‘vert’) 또는 colorbar(‘horiz’) – 그래프에 색의 크기를 표시하는 막대를 표시함
          colormap(A) – 그래프에 사용된 색을 선택, 3개의 열을 갖는 행렬로 입력하거나 변수 지정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   (변수: hsv, hot, cool, pink, copper, flag, gray, bone 등)
          light(‘Color’,[색상 행렬]), light(‘Position’,[x좌표, y좌표, z좌표]) – 광원 색과 위치 지정
          hidden on/off – 숨은선 표시 또는 표시 안 함
          view(AZ,EL) – 방위각(AZ), 고도(EL)에서 그래프를 관찰. 예) view(45,45), view(2), view(3)


Tip. 두 점을 잇는 선 그리려면 line(Ax,Ay) 또는 line3(Ax,Ay,Az) 명령을 사용해서 그릴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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